본문바로가기
본문 글자 크기 100%
Masterpiece

미국의 전기기술인력과 발전방안 모색
전기·에너지·자원사업의 해외 선진 사례

미국의 전기기술인력과 발전방안 모색
전기ISC 해외선진사례 보고

미국은 인력투자법을 중심으로 연방정부-주정부의 협력에 기반한 교육훈련체계가 갖추어져 있다.
각 단체 및 지역과의 협력으로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전기 기술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는 미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의 과제와 발전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다.

글·이미지 전기ISC, 편집실

미국의 전기기술자 노동자 단체

+

IBEW(International Brotherhood of Electical Wors)는 전기산업에 종사 또는 퇴직한 기술자들로 구성된 미국의 전기기술자 노동자 단체이다. 그 수는 약 80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전기기술자뿐만 아니라 전기와 관련된 직무를 하고 있는 모든 이들을 아우르는 단체이기도 하다. IBEW는 1891년에 결성되었으며 전기기술자의 권익을 대변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 훈련기관의 교육생에게 임금을 지급하기 위한 펀드도 조성해 기술자가 자기 생활에 지장 없이 기술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역공동훈련위원회

AJATC(Area Joint Apprenticeship and Training Committee)는 1941년 IBEW와 NECA가 창립한 전국공동훈련위원회(NJATC)의 지역별공동훈련위원회이다. 이 공동훈련위원회는 NECA 및 IBEW 회원을 대상으로 전기산업계에서 활동이 가능한 고도로 숙련된 기술자를 양성하고 기술자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보통 NJATC로 불리며 미국에서 가장 큰 전기교육세미나인 NTI(National Training Institute)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수천 명의 전기기술자가 새로운 산업동향을 배우고, 전기 관련 신제품, 심층적인 교육세미나가 열리기도 한다. 또한 미국뿐 아니라 캐나다 전역을 포함하여 수만명 이상의 전기 견습생이 등록돼 있으며 JATC는 미국과 캐나다 전역에 약 200개소가 있다.
JATC는 전기기술자의 교육을 위해 실내 전기기술자, 실외 전기기술자, 주택용 전기기술자, VDV(Voice-Data-Video)과 같은 전기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했다. 태양광, 풍력발전 및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와 같은 신기술도 코드 및 안전 및 계측 교육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JATC는 “배우는 동안 수익을 창출하십시오!”라는 모토로 전기 교육생이 교육을 받는 동안 생활비를 받고 일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미국교육위원회의 지원으로 전기 교육생이 받는 교육과정을 대학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래서 JACT에 소속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는 경우 교육생은 기술자의 길도 있으나 학문을 더 배우면 전문대학이나 4년제대학 진학 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미국전기공사협회 전기연수원
(ETI : Electrical Training Institute)

ETI는 미국전기공사협회(NECA)에 소속된 전기훈련기관이다. 훈련기간은 3~5년정도이며, 이곳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은 정규대학(전문대학, 4년재대학)에 편입학 시 학점으로 인정된다. 훈련 기간이 긴 이유는 이곳에서는 전기공사뿐만 아니라, 자동제어, 통신, 소방, 안전관리시스템 등과 같은 전기를 사용하는 직종에 대해서 교육하고 있다. 이곳에 정식 교육생이 되기 위해서는 2주 정도의 정신 교육 기간(BOOT CAMP)이 있는데 교육생 자신들이 왜 이곳에 왔고 이곳에서 무엇을 배우고 앞으로 기술자로서의 진로까지 알려주며, 꼭 이쪽분야를 하고 싶은 사람만 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있다. 정규 교육시간은 보통 1000시간 정도를 가르치며, 실습위주로 교육을 하고 있다.

ETI는 교육기간이 긴 이유는 이곳에서 배우는 교육과정이 일반대학에서 배우는 교육과목과 차이가 없고 충분한 숙련기간을 가지고 실무에서도 즉시 기술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TI에 입학하는 교육생들은 전기관련 기술자가 되기 위해 입학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이런 교육생들의 요구에 맞추어 교육기관에서도 교육생 본인이 충분히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배려해 주고 기술자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기관에서 사용하는 전기 관련 장치들은 이 기관의 교육생들이 직접 교육을 받아 시공한 것으로 활용하고 있다.

전기직업전문학교
(California-Nevada JATC)

California-Nevada JATC는 전국공동훈련위원회(NJATC)에 소속된 직업전문학교로 전기공사분야 중 외선공사분야를 교육하고 있다. 이곳에 교육기간은 3~5년이며 교육과목들도 정규대학 입학시 학점으로 전부 다 인정받을 수 있다. 그래서 기술자로 서의 길 뿐만 아니라 학생이 원하면 정규대학에 입학할 수도 있다. 이곳에 학생 들은 펀드에서 조성된 돈으로 매달 정규 기술자의 65% 수준의 월급을 받고 있으며 월급은 이 기관을 졸업할 때면 정규 기술자의 90% 수준의 월급을 받을 수 있다. 2017년 정규기술자 시급은 55.49달러(캘리포니아), 46.63달러 (네바다) 수준이다. 이곳은 실습‧이론교육 실시하고 있으며 교육생들은 실제 기업에 취직한 신분이며 주중에는 기업에서 일하고 주말에 이론교육을 받는다. 학생 신분이더라도 대우는 기업에 취직한 정규 기술자와 동등하게 기술자로서 인정받고 있다. 월급은 앞서 말한 펀드에서 나오는 돈으로 지급하고 있다.

JATC는 미국전기공사협회(NECA)와 전기기술자 노동단체(IBEW)가 같이 만든 공 동훈련위원회에 소속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JATC의 역할은 기업이 원하는 기술자를 양성하고 해당 기술자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JATC는 노-사 협력의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는데 NECA는 기업단체로 이루진 협회이고, IBEW는 기술자가 중심이 된 노동조합이다. 그래서 항시 기업에 필요한 기술자를 양성하고 그리고 해당 기술자를 기업에 취업까지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또한, IBEW는 기술자를 대변하는 단체로 자신들의 이익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수입 중 일부를 기부형태로 펀드를 조성하고 이것을 자신과 같은 기술자의 길을 가는 후배들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고용주 확정 급여 제도는 IBEW에 참여하는 지역 노동조합에 조합원으로 가입된 근로자에 대한 월급 총액의 3%를 매월 기부하고 있다. 정규 기술자와 실습생은 그들이 기여한 고용주를 위해 일할 때 보상 패키지의 일부로 혜택을 받고 있다. JATC와 같은 역할을 하는 기관은 미국 전체에 크게 나누어 8개가 더 있다. 기관에서 교육생을 모집할 때 특별하게 제시하는 것은 교육생들이 이 기관에 들어와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졸업하게 되었을 때 만약 입학 전 빚이 있는 교육생은 돈을 벌어서 나갈 수 있다. 이와 같은 것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민간에서 기업과 기술자의 협력과 미국사회에 뿌리박힌 기부문화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JATC는 교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서 실무를 중심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모든 교육은 실제 현장에서 하고 있는 일들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그에 따른 장비도 충분히 보유하고 있어 현장에서 일하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다.

[만족도 조사] 위 기사가 어떠셨나요? 콘텐츠 담기
이전글다음글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