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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ISC가 묻고 취리히가 답하다
디자인·문화콘텐츠 산업의 해외 선진 사례

디자인ISC가 묻고 취리히가 답하다
디자인·문화콘텐츠 산업의 해외 선진 사례

스위스는 고교단계 직업교육의 대표적인 제도로 학교에서의 이론교육과 기업에서의 현장훈련이 결합된 형태의 도제훈련 제도를 운영 중이며,참여비중 및 주요성과 측면에서 독일보다도 우수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스위스의 교육 시스템을 통해 우리나라의 전문 인력 양성 방안을 모색해본다.

글·이미지 디자인ISC, 편집실

스위스 교육의 경쟁력

스위스는 도제훈련에 기반한 체계적인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을 바탕으로 취업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요 OECD 국가 중에서도 청년 고용률이 69.8%로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스위스에서 직업교육훈련을 받은 사람들의 실업률은 3.1%로 OECD 평균 실업률 7.3%에 비해서도 크게 낮다.
스위스의 직업교육은 상위 중등교육과정과 고등교육과정 단계에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전통적으로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며 고교단계에서 직업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70%를 상회할 만큼 사회적으로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가치를 높게 부여하고 있다.
특히 중학교 때부터 적성에 대한 성찰로 분명한 목표의식을 심어주며 일반 중고등학교와 실업 중고등학교로 진학했을 때, 서로 교차하여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중등교육 단계에서부터 일주일 중 3~4일은 회사에서 실무를 익히고, 1~2일은 직업학교에서 이론교육을 받는 듀얼시스템으로 진행되고 있다. 듀얼시스템은 학교에서의 이론교육과 기업에서의 현장훈련이 결합된 형태이며 기업 및 학교뿐만 아니라 훈련센터에서 직종별 필수 실무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일반 중고등학교와 실업 중고등학교를 선택할 때에는 개인의 적성과 의도에 맞게 교차적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여 각각의 학교에서는 타당한 급여와 삶의 질을 보장함으로써 사회적 불균형을 최소화하도록 하고 있다.

스위스는 도제훈련 기반 직업교육훈련 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바탕으로 능력중심사회를 실현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한국형 도제훈련 제도의 일환으로 2013년부터 일학습병행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017년 기준 1만개의 기업에 7만 여명의 학습근로자 참여를 목표로 시행하고 있다. 스위스처럼 우리나라도 사회적으로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가치를 확산하고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체제를 단계적으로 구축해나갈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도 NCS 기반의 직업교육훈련 시스템 구축이 활성화되고 있어 직업 교육에 대한 인식 확산은 물론 정부부처, 산업계 및 관련 유관기관이 숙의를 거쳐 대안을 마련함으로써 현장중심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이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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