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본문 글자 크기 100%
줌인 ISC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
11월 소식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17개의 위원회와 각 산업별 협단체, 기업, 근로자단체 등이 모여 있다.
산업계의 대표 창구로서 정부와 기업, 국민을 연결하는 중심으로, 현장 맞춤형 인적자원개발을 돕고 산업계 직업능력의 표준을 마련, 보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ISC
2019 산업별 일자리 박람회 성공 개최

고용노동부와(장관 이재갑)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김동만)은 11월5일(화) 코엑스 컨퍼런스룸E에서 '2019 산업별 일자리 박람회'와 '2019 ISC 혁신성과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7개 산업의 대표성·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와 함께 적극적인 일자리 장터를 마련하여 구인기업과 구직자간 채용 연계를 추진하고, ISC의 운영 및 역할 등 우수사례를 확산하여 국민에게 적극 알리기 위해 기획되었다.

'2019 산업별 일자리 박람회'는 17개 산업분야의 30개의 역량있는 기업의 취업상담을 위한 채용부스와 함께 AI면접체험·AI자소서컨설팅·진로상담(상담ISC) 등 채용지원을 위한 서비스 부스가 준비되었으며, 취업정보분석 유튜버인 제이콥의 '취업비법'과 한국산업인력공단 NCS센터 김연식 차장의 'NCS채용 길라잡이' 특강도 진행되었다.

'2019 ISC 혁신성과 경진대회'는 ISC 우수사례 25건 중 산업 파급효과 부문 ·거버넌스 운영 부문·네트워크 확대 부문에서 총 8건이 본선 진출하였으며, 섬유ISC 안정현 대리가 최우수상(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디자인ISC
특성화고 학생 대상 특강, 상담 개최

디자인ISC의 대표기관인 한국디자인진흥원은 지난 11월 8일부터 9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9 디자인코리아 페스티벌'에서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역량 제고를 위한 세미나 및 상담회를 개최했다. 마이스터고를 포함한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직자들의 특강과 상담을 통해 유망 직종 및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취업역량을 높이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특히 특성화고 졸업생의 취업률이 2017년 74.9%, 2018년 65.1%, 2019년 약 30%(예상)로 꾸준히 하락세를 보여 이번 행사를 통해 취업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이에 디자인 ISC는 8일 ‘직종·직무 설명회’와 ‘취업상담회’를 진행한 뒤 9일에는 ‘디자인 산업 교육계와 산업현장 인력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먼저 ‘직종·직무 설명회’에서는 영상콘텐츠 제작(전 아이코닉스 이우진 팀장), 디자인·문화콘텐츠 저작권 활용사례(쿨스뮤직 김기덕 대표), 제품디자인 직무 멘토 특강(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 박기철 책임연구원), 사회 초년생이 알아야 할 노동법(노무법인MK컨설팅 유선용 대표) 강연이 이어진다. ‘취업상담회’에서는 한국HRD컨설팅 그룹 고정용 대표와 오규덕 소장, MOT 채호병 대표가 그룹별 자기소개서, 모의면접, 포트폴리오 등 취업관련 상담이 진행되었다.

유니스트 김관명 교수가 좌장으로 참여하는 ‘디자인 산업 교육계와 산업현장 인력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세미나’에서는 ISC 윤정식 선임위원,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안장원 회장, 연세대학교 오병근 교수가 디자인 교육 현황, 미스매치 해소 방안, 채용 및 실무 역량 강화에 관해 강연하고 LG전자 한영수 책임연구원이 패널로 참석했다. 디자인 ISC 김범태 사무총장은 “이번 행사는 특성화고 학생을 위해 취업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행사로 기획됐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디자인 교육과 산업현장 직무와의 괴리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고 참여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의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재료ISC
11월 27일, 포항지역 퇴직자 교육 개최

재료ISC는 11월27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포스코 국제관에서 포항지역 퇴직(예정)자가 성공적으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것을 돕기 위해 교육을 시행한다.
이번 교육은 재료관련 기업 및 단체 등의 퇴직(예정)자 25명을 대상으로 무료 운영되며, 신청은 선착순 접수한다. 교육은 퇴직 이후 변화 관리와 재취업과 창업 컨설팅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교육 참석 희망자 서류접수
· 전화 접수재료ISC 사무국 02-559-3584 · 이메일 접수jeongwon.kim@ekosa.or.kr

화학ISC
2019년 사업결과 설명회 개최

화학ISC는 지난 11월 15일 서울 삼정호텔에서 2019년도 화학ISC 고유기능 및 자율기획사업 결과설명회를 개최했다.

행사에서는 위원회의 올해 수행한 고유기능사업 및 자율기획사업 등의 결과를 공유하고, 산업계 학계 등에 공유 및 피드백과 위원회의 향후 역할 및 기능 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확대 및 사업결과 활용방안 모색 등이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화학ISC 운영위원, 분과위원, 각 사업 참여 전문가, 유관기관 전문가 및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올해 화학ISC 고유기능사업(전략분야 및 이슈리포트 등) 수행결과, 화학ISC 자율기획사업(2개) 및 제2기 전략사업 수행결과 등이 발표되고 종합토론, 질의응답 및 건의사항등을 수렴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위로이동
[만족도 조사] 위 기사가 어떠셨나요? 콘텐츠 담기
이전글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