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본문 글자 크기 100%
로드트립

가을 추억을 선물하다
지리산 둘레길

가을 추억을
선물하다

‘걷다’는 동사는 우리를 멈출 수 없게 한다. ‘걷다’가 걸으며, 걷고, 거닐다로 수없이 변형하는 동안 우리는 그 속에서 조금 빠른 박자로 뛰기도 한다. 하지만 너나 할 것 없이 바빠서 뛰는 동안 핸드폰의 안테나도 서지 않는 지리산 둘레길에서는 뛸 수 없다. 끝까지 걸어야만 한다.

글 최미연 / 사진 남원시, 구례구

“자연 그대로, 지리산 품에 들다”

반달가슴곰과 히어리라는 깃대종이 서식하는 곳으로 더욱 익숙한 우리나라의 명산 중 하나, 지리산. 지리산은 전남 남원, 구례, 경남 산청, 함양, 하동군에 걸쳐 있는 산으로 국립공원 제1호의 명성에 걸맞은 장엄한 풍광을 자랑하는 곳이다. 지리산의 명품 풍경이라면 3가지를 꼽을 수 있다. 지리산의 일출, 지리산의 운해, 지리산의 단풍이 그것이다.

산세는 비교적 유순하지만 지리산의 최고봉인 천왕봉(1,915m)에 올라 일출을 보는 일이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어서 3대가 덕을 쌓아야 볼 수 있을만큼 아침에 떠오르는 해를 쉽게 만날 수 있는 곳이 아니다. 게다가 천왕봉에 오르기까지는 노고단이라는 지리산 3대봉 중 하나가 있다. 노고단이란 말은 도교에서 온 말로, 우리말로는 할미단이며 여기서 할미는 국모신인 서술성모를 일컫는 말로, 이곳에서 제단을 만들어 산신제를 지냈던 영봉이었음을 말해준다. 하지만 이 노고단은 워낙에 경사가 심하고 오르락 내리락 하는 능선이 아니라 끝까지 오르막만 있는 산길이어서 거의 기어오르다시피 하면 ‘노고가 많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래도 노고단까지는 차량이 운행하고 있으니 지리산을 탐방하기에는 한결 더 수월해졌다.

지리산을 오르는 일은 노고단까지 차량을 이용하고 이후 능선을 따라 등산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제대로 종주를 해보고 싶다면 2박3일의 종주 일정을 짜야 한다. 삶의 고단함도 잊게 해주는 지리산의 고단함은 지쳐서 쓰러질 것 같으면 나타나는 대피소이다. 대피소도 지리산의 한 풍경으로 자리잡고 있어 어느 누가 들어가더라도 이질감이 없다. 다만 지리산은 국립공원이기 때문에 대피소에서 머무르는 동안 샴푸나 세제 등을 사용할 수 없다.

지리산 종주를 하지 않더라도 둘레길을 걷기만 해도 지리산의 사계절 매력에 빠질 수 있다. 지리산은 수려한 계곡과 산새, 하늘과 구름 등 자연이 만들어내는 하나의 큰 그림이다. 봄에는 세석과 바래봉에서 피어나는 철쭉, 화개장터에서 쌍계사까지 이어지는 벚꽃터널을 볼 수 있고 여름에는 싱그러운 신록과 시원한 폭포와 계곡이 반겨준다. 가을에는 피아골 계곡에서 시작되는 단풍과 만복대 등산길의 억새를 만날 수 있다. 피아골과 뱀사골에 가면 아름다운 형형색색의 단풍의 매력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할 수도 있다. 겨울에는 흰 눈이 뒤덮인 설경을 만끽할 수 있다. 춥다고 집에만 있다가 흰눈이 장관을 이루는 지리산의 품 속에 들어서면 이제야 왜 왔는지 후회할 수도 있다. 담과 소, 73개의 골 곳곳에서 지리산 비경의 극치를 볼 수 있는 자연이 살아 숨쉬는 이곳이야말로 우리에게 선물이 아닐까.

한 발 떨어져 만나는 지리산

지리산 종주가 힘들다면 둘레길을 추천한다. 지리산 둘레길은 지난 2008년 조성되기 시작하여 전북, 전남, 경남의 120여개 마을을 잇는 295km의 장거리 도보길로 옛길과 고갯길, 숲길, 강변길, 논둑길, 마을길 등 22개 구간을 둥그런 원형으로 연결했다.

둘레길이 시작되는 주천-운봉 구간은 마을과 마을이 만나는 다정한 옛길과 마을길이 어우러진 구간이다. 처음 만나게 되는 외평마을은 약 600여 년 전 10여 호의 마을을 이루었다. 농업용수가 마땅치 않았으나, 용궁마을에 장안저수지를 만들면서 식수 및 농업용수가 해결되어 마을이 번성하 시작했다. 이어 평탄한 길을 걸으면 회덕마을이 나타나는데 이곳은 임진왜란 때 밀양 박(朴)씨가 피난하여 살게된 것이 마을을 이룬 시초라고 한다. 원래는 마을 이름을 남원장을 보러 운봉에서 오는 길과 달궁쪽에서 오는 길이 모인다고 해서 “모데기”라 불렀다. 그 뜻은 풍수지리설에 의해 덕두산(德頭山), 덕산(德山), 덕음산(德陰山)의 덕을 한 곳에 모아 이 마을을 이루었다는 것이다. 회덕마을은 평야보다 임야가 많기 때문에 짚을 이어 만든 지붕보다 억새를 이용하여 지붕을 만들었으며 현재도 두 가구가 그 형태를 보존하고 있다. 땀이 조금 나서 물을 한모금 하고 싶다면 덕산저수지에서 숨을 돌리고 가길 권한다. 주천면부터 이곳까지는 20년 전까지 운봉, 산내 사람들이 남원장을 보러 다니던 옛길이다. 덕산저수지가 잘 보이는 심수정에서 땀을 식히고 가면 좋다.

여덟번째 구간인 운리-덕산 구간은 멀리서나마 천왕봉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경남 산청에서 덕산까지는 농로와 임도로 이어져 있는데, 임도를 따라 걷는 길에서 백운동 계곡으로 가는 길을 만날 수 있다. 이곳은 원래 나무를 운반하는 운재로여서 아직도 이곳에는 울창한 참나무 숲 속에 길의 흔적이 남아 있다. 넓고 좁은 길을 반복하며 좁아진 길을 지나 마근담으로 가는 길을 솔나무 향이 코를 간질인다. 백운마을로 가던 마실길인 마근담은 ‘막힌담’이라는 말에서 유래했는데, 골짜기의 생김새가 마의 뿌리처럼 곧아서 마근담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또한 산천재는 조선의 대표 처사였던 남명 조식선생이 거처하던 곳으로 이곳에서 보이는 천왕봉이 일품이다.

사람과 자연을 잇는 둘레길

운봉구간 이후 다섯번째 구간인 동강-수철 구간에 이르면 아름다운 계곡을 따라 산행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산길이 이어진다. 4개의 마을을 지나 산청에 이르는 곳이기도 하며 동시에 한국 전쟁 중 민간인 학살이라는 현대사의 아픔을 간직한 구간이기도 하다. 또한 상사폭포에 이르면 시원한 물줄기가 마치 눈물처럼 느껴진다. 이곳은 사랑하는 이와 이루어지지 못한 안타까운 전설이 전해내려오기도 한다. 폭포를 지나 쌍재로 들어서면 옛날 봇짐 장수들이 함양에서 산청 방면으로 오갔던 고개로 주막과 마을이 있었던 곳이다. 쌍재 아래에는 보부상들을 위한 큰 쉼터 마을이 있었는데, 이곳에는 고령토가 많아 이를 채취하며 삶을 살았던 이야기가 전해진다.

전남 구례와 섬진강을 걷는 길인 송정-오미 구간은 능선이 완만하다가도 다소 높게 올라가야 하는 구간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만한 땀을 흘릴 가치가 충분한 구간이다. 농로, 임도, 숲길 등 다양한 길을 이어가며 다양한 모습의 숲을 만날 수 있다. 조림현상과 산불로 다친 상처는 길을 걷는 우리에게 또 하나의 메시지를 던져준다. 남한의 3대 길지 중 한곳으로 알려진 운조루를 향한 길은 아늑한 느낌을 준다. 섬진강을 옆에 두고 오미리를 향해 엎드려 절하는 오봉산이 만드는 풍광도 기분을 상쾌하게 한다. 오미마을은 조선시대의 양반가를 엿볼 수 있는 운조루가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운조루에는 타인능해라는 글이 적혀 있는 쌀독이 있는데, ‘누구든 이 쌀독을 열 수 있다’는 의미로, 마을에 흉년이 들어 굶주린 사람들에게 쌀독에 있는 쌀로 나눠주었다는 이야기가 전해내려 온다.

둘레길의 시작점인 주천 마을로 다시 가기 위한 여정은 산동-주천 구간으로 우리를 이끈다. 산동면사무소에서 시작해 지하통로로 가는 길을 발견하게 된다. 현천마을로 가는 길이다. 오르막길을 오르다보면 현천마을 주차장이 보이는데 이 터널을 통과해 마을을 만나면 마치 일부러 누군가 빚어 놓은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한다. 마을 앞에 자그마한 저수지와 산수유 나무와 돌담이 있기 때문이다. 산으로 둘러 싸인 이 마을에서는 오롯이 나만을 위한 음악회라도 열릴 것만 같은 기분이다. 저수지 둑을 따라가면 지리산 둘레길은 어느새 산등성이를 가로지른다. 계척마을은 산수유가 유명한 마을인데, 수령이 1천년쯤 됐다는 산수유 시목이 계척마을의 시작점임을 말해주는 듯하다. 오랜 시간을 나이테에 담아 온 산수유 시목에 넋을 놓고 걷노라면 어느새 계척마을에서 밤재로 접어든다. 밤재로 올라가는 길목에는 편백나무숲을 지나는데, 이 숲에는 30년 동안 변함없이 자리를 지켜온 수만 그루의 편백나무가 심어져 있어 맑은 공기를 마시며 걸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 발 떨어져 지리산의 자연과 그 속에 어울리는 마을 사람들의 마음은 푸르기 그지 없다. 가을 단풍이 계곡 깊이 스며들고, 지리산 둘레길을 걸으며 우리도 지리산 품 속에 스며들어 떠나는 가을을 추억해본다.

코스 안내

주천-운봉 구간 14.3㎞ / 소요시간 6시간 30분
주천면 – 내송마을(1.1km) – 구룡치(2.5km) – 회덕마을(2.4km) – 노치마을(1.2km) – 가장마을(2.2km) – 행정마을(2.2km) – 양묘장(1.7km) – 운봉읍(1.4km)
동강-수철 구간 12.1km / 5시간 소요
동강마을 – 자혜교(1.2km) – 산청함양 추모공원(1.5km) – 상사폭포(1.8km) – 쌍재(1.7km) – 산불감시초소(0.9km) – 고동재(1.4km) – 수철마을(3.6km)
운리-덕산 구간 13.9km / 5시간 30분 소요
운리마을 – 백운계곡(5.6km) – 마근담입구(2.1km) – 덕산(사리)(6.2km)
송정-오미 구간 10.4km / 6시간 소요
송정 – 송정계곡(1.8km) – 원송계곡(1.4km) – 노인요양원(2.7km) – 오미(4.5km)
산동-주천 구간 15.9km / 7시간 소요
산동면사무소 – 현천마을(1.9km) – 계척마을(1.8km) – 밤재(5.2km) – 지리산유스호스텔(2.7km) – 주천안내소(4.3km)

·지리산 둘레길 안내센터·

이용시간

오전 9:30 - 오후 18:00 (매주 월 휴관)

남원센터

전북 남원시 인월면 인월2길

전화 063-635-0850

구례센터

전남 구례군 구례읍 서시천로 106

전화 061-781-0850

위로이동
[만족도 조사] 위 기사가 어떠셨나요? 콘텐츠 담기
이전글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