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증가 및 사회의 모습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산업도 소비자의 입맛과 트렌드에 따라 변화무쌍하게 그 모습이 바뀌고 있다. 그 가운데 '정직'하나 만큼은 변하지 않고 33년여 간 외식프랜차이즈업계를 뚝심 있게 지켜오고 있는 (주)조이세이를 만나보았다.
글 최미연 / 사진 ㈜조이세이,편집실
해마다 특화된 브랜드를 우선순위에 놓고 전략을 세웁니다. 꿀닭의 경우 4년 전 중점적으로 전략사업을 진행했던 브랜드이고, 지금은 바보스치킨을 중점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브랜드 전략이 조이세이의 전략이기도 한데, 해마다 전략을 달리 하는 이유는 트렌드에 알맞은 사업과 가맹점주들의 니즈가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은 급격하게 증가하거나 감소하기도 합니다. 트렌드에 맞추다보니 그런 경우가 있지요. 그래서 저희가 가진 브랜드 중 사장된 브랜드까지 하면 80여개가 있습니다. 사회 변화나 소비자의 입맛에 따라서 유행처럼 번져나가기 때문에 점주들은 높은 수익을 위해 유행을 따라가려고 해요. 그러다보니 한 프랜차이즈 매장을 하고 있다가 많은 돈을 들여서 또 다른 브랜드 매장을 열고, 결국은 유행이 지나면 수익이 떨어져서 자금에 대한 확보가 어려워지면 포기하게 되죠. 그래서 우리는 트렌드의 변화나 점주의 요구가 있다면 기존 점주들은 무상으로 브랜드를 변경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고 리모델링 비용이나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브랜드 내에서 메뉴 점검이나 간판만 바꿔서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조공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지요.
특히 강점이라고 한다면 원가경쟁이 첫 번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직계열화 돼 있기 때문에 원재료 가격이 저렴하죠. 또한 저희는 닭에 첨가제를 넣지 않아요. 국내에 해마다 남는 쌀이 약 250만 톤인데, 쌀 단백질을 활용한 천연발효액을 닭에 넣어서 신선도를 확보하고 있고 그에 대한 특허권도 갖고 있습니다. 염지제나 발색제, 연육제 모두 일체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를 활용한 기능성 닭을 연구하고 있어요. 그래서 대덕연구단지에 입주해서 본격적인 연구를 시작한 것이었죠. 무항생제 닭과 소스, 파우더까지 모두 고부가가치 기능성 연구로 정부과제 두 가지를 이미 완료해서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제조공장 보유에 따른 신선한 원재료 공급과 가맹점주와 상생하는 시스템이 우리만의 차별점이자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주들에게 원가를 저렴하게 주지 않으면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중간 마진을 남기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해요. 가맹점주와 본사가 함께 상생하고 협력해야 소비자들도 좋은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제조공장 마진만 있고 유통마진이 전혀 없습니다. 각 지역의 가맹점에 납품하는 원재료 가격도 타 프랜차이즈에 비해 1~2천원 더 저렴하다. 점주들이 가맹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게 편리하고 신뢰가 확보되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제조공장을 운영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죠. 조이세이는 가맹점주 뿐만 아니라 농공상 융합에 관심이 많아요. 그래서 도계장만 운영하지 않고, 사육은 직접하며 제조공장을 운영해서 제대로 된 경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가격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특히 꿀닭 브랜드를 만들었던 이유는 영세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시작했었습니다. 자기자본 없이 브랜드 운영을 하는 모델이었던 것이죠. 그래서 소상공인진흥재단과 서울보증재단이 연계해서 작은 매장을 내서 원재료를 납품해주고 가맹비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회사 수익을 위한 게 아니라 어서 영세소상공인들이 자기자본 없이 브랜드를 하는 모델이었어요. 소진공이나 서울보증재단 연계해서 아주 작은 매장에 납품해주고 가맹비는 안 받았어요. IMF 때에는 모두 어려웠으니 두 개의 꿀닭 매장을 기증하기도 했고 보육원 후원이나 단체 지원을 통한 봉사활동으로 상생하는 프랜차이즈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조이세이
장우철 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