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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관광 ë™í–¥ê³¼ ì „ë§
관광경ìŸë ¥ ê°•í™” 통해 고용창출 효과 노린다

관광경ìŸë ¥ 강화로
고용창출 효과 노린다

2017ë…„ë„ ì „ 세계 약13ì–µ ëª…ì˜ ì‚¬ëžŒë“¤ì´ ì„¸ê³„ ê°êµ­ì„ 관광하였고, ê´€ê´‘ì„ í†µí•´ 사용한 ê¸ˆì•¡ì´ 1ì¡° 3,400ì–µ 달러(약 1,500ì¡° ì›)ì— ë‹¬í•˜ëŠ” 것으로 집계ë˜ì—ˆë‹¤.
ì´ëŸ¬í•œ ê´€ê´‘ì‚°ì—…ì€ ì„¸ê³„ ì „ì²´ GDPì˜ ì•½ 10%를 기여하였고, 국가별 ê³ ìš©ê¸°ì—¬ë„ ì—­ì‹œ 10%를 차지하고 있어, 국제관광 í™œì„±í™”ì— ë”°ë¥¸ 고용창출 효과가 ë†’ì„ ê²ƒìœ¼ë¡œ ì „ë§ëœë‹¤.

ìžë£Œ. 세계관광기구(UNWTO) / 한국관광공사 / 관광지ì‹ì •ë³´ì‹œìŠ¤í…œ

지ì†ì ì¸ ì¦ê°€ì¶”ì„¸ì˜ êµ­ì œê´€ê´‘

세계관광기구(UNWTO)ì— ë”°ë¥´ë©´ êµ­ì œê´€ê´‘ê° ìˆ˜ê°€ 2012ë…„ 최초 10ì–µ ëª…ì„ ëŒíŒŒí•œ ì´ëž˜ 2017ë…„ë„ ì „ë…„ëŒ€ë¹„ 6.8% ì¦ê°€í•œ 13ì–µ 2,300만 명으로 집계ë˜ì—ˆìœ¼ë©°, 국제관광 수입 ë˜í•œ 전년대비 4.8% ì¦ê°€í•œ 1ì¡° 3,320ì–µ 달러로 나타났다.

ì´ë¥¼ 대륙별로 살펴보면 2017ë…„ 기준 ìœ ëŸ½ì§€ì—­ì€ ì „ë…„ëŒ€ë¹„ 8.4% ì¦ê°€í•œ 6ì–µ 7,110만 ëª…ì˜ ì™¸êµ­ì¸ ê´€ê´‘ê°ì„ 유치함으로 가장 ë†’ì€ ë¹„ì¤‘ì„ ì°¨ì§€í•˜ê³  있으며, ëŒ€í•œë¯¼êµ­ì´ ì†í•´ 있는 아시아‧태í‰ì–‘ ì§€ì—­ì˜ ê²½ìš° 3ì–µ 2,320만 명(전년대비 5.6% ì¦ê°€)ì˜ ì™¸êµ­ì¸ ê´€ê´‘ê°ì„ 유치하였다.
ë¯¸ì£¼ëŒ€ë¥™ì€ ì „ë…„ 대비 3.3% ì¦ê°€í•œ 2ì–µ 730만 명, 아프리카는 전년대비 9.0% ì¦ê°€í•œ 6,300만 ëª…ì˜ ê´€ê´‘ê°ì´ 방문하였고, 중ë™ì§€ì—­ì˜ ì™¸êµ­ì¸ ê´€ê´‘ê°ì€ 전년대비 4.6% ì¦ê°€í•œ 5,820만 명으로 집계ë˜ì—ˆë‹¤.
ì´ë ‡ë“¯ 지ì†ì ì¸ ì¦ê°€ì¶”세를 ë³´ì´ëŠ” êµ­ì œê´€ê´‘ê° ìˆ˜ëŠ” 2020ë…„ 1ì–µ 3,600백만 명, 2030ë…„ 1ì–µ 8,090백만 명으로 예측ë˜ë©°, ì´ì¤‘ 유럽(41.1%)ì´ ê°€ìž¥ ë†’ì€ ë¹„ì¤‘ì„ ì°¨ì§€í•  것으로 ì „ë§ëœë‹¤.

2030ë…„ 지역별 êµ­ì œê´€ê´‘ê° ìˆ˜ ì „ë§ [단위: 백만 명, %]

국가별 관광경ìŸë ¥ ë° ê´€ê´‘ì‚°ì—…ì˜ GDP ë° ê³ ìš© 기여ë„

세계경제í¬ëŸ¼(World Economic Forum)ì´ ë°œí‘œí•œ 국가별 관광경ìŸë ¥ 지수를 ë³´ë©´ 우리나ë¼ì˜ 관광경ìŸë ¥ 지수는 세계 136개국 중 19위(29위)ë¡œ 나타났으나, ë™ë¶ì•„시아 3ê°œ êµ­ê°€ ê°€ìš´ë° ì¼ë³¸ì´ 4위(9위)ë¡œ 가장 높았고 ì¤‘êµ­ì€ 15위(17위)ë¡œ 우리보다 ë†’ì€ ì ìˆ˜ë¥¼ 받았다.

국가별 ê´€ê´‘ì‚°ì—…ì— ëŒ€í•œ 관심ë„ê°€ 높아ì§ì— ë”°ë¼ ê´€ê´‘ì‚°ì—…ì´ êµ­ê°€ì˜ ê²½ì œì™€ 고용창출 íš¨ê³¼ì— ê¸ì •ì ì¸ ì˜í–¥ì„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ë…„ë„ ê´€ê´‘ì‚°ì—…ì´ ì„¸ê³„ì˜ GDPì˜ 10.4%ì˜ ê¸°ì—¬ë„를 ë³´ì´ê³  있으며, 고용기여ë„는 10.1%ë¡œ 나타났다. ë™ë¶ì•„ì˜ ê²½ìš° GDP ê¸°ì—¬ë„ 9.6%(중국: 10.9%, ì¼ë³¸: 7.5%), ê³ ìš©ê¸°ì—¬ë„ 10.1%(중국: 10.6%, ì¼ë³¸: 7.0%)ë¡œ 나타났는ë°, í•œêµ­ì˜ ê²½ìš° GDP ê¸°ì—¬ë„ 2.8%, ê³ ìš©ê¸°ì—¬ë„ 3.1%ë¡œ 우리나ë¼ì˜ ê´€ê´‘Â·ë ˆì €ì‚°ì—…ì˜ ì‹œìž¥ê·œëª¨ê°€ 지ì†ì ìœ¼ë¡œ 성장하고 있으나 ì „ 세계 ë° ë™ë¶ì•„ì‹œì•„ì— ë¹„í•´ ë‚®ì€ ì˜í–¥ë ¥ì„ ë³´ì´ê³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ì—°ë„별 관광산업 GDP ë° ê³ ìš©ê¸°ì—¬ë„

출처:관광지ì‹ì •ë³´ì‹œìŠ¤í…œ(https://www.tour.go.kr/)

관광콘í…츠 강화로 고용창출 확대방안 모색

2014ë…„ í•œì€/산업연구ì›ì— 따르면 관광 ì‚°ì—…ì€ ê³ ìš©ì°½ì¶œíš¨ê³¼ê°€ ì œì¡°ì—…ì˜ 2ë°°ì— ì´ë¥´ëŠ” 등 ì €ì„±ìž¥ì‹œëŒ€ì˜ ìƒˆë¡œìš´ 성장ë™ë ¥ìœ¼ë¡œ ê´€ê´‘ì„œë¹„ìŠ¤ì‚°ì—…ì˜ ì¤‘ìš”ì„±ì„ ê°•ì¡°í–ˆë‹¤. 하지만 우리나ë¼ì˜ 관광경ìŸë ¥ì€ 서울과 제주를 중심으로 주로 ë©´ì„¸ì  ìœ„ì£¼ì˜ ì‡¼í•‘ê´€ê´‘ê³¼ 한류가 주를 ì´ë£¨ë‹¤ 보니 ì´ì›ƒë‚˜ë¼ì¸ 중국과 ì¼ë³¸ì— 관광경ìŸë ¥ì€ 물론 ì‚°ì—…ì˜ ê³ ìš©ê¸°ì—¬ë„ ì—­ì‹œ 낮게 나타나고 있다.
ìš°ë¦¬ë‚˜ë¼ ê´€ê´‘í™˜ê²½ì€ í˜„ìž¬ ì¸Â·ì•„웃바운드 ë¶ˆê· í˜•ì´ ì‹¬í™”ë˜ëŠ” 추세로 14년→18ë…„ 기준 ë°©í•œì™¸êµ­ì¸ ê´€ê´‘ê°ì€ 약 8% ì¦ê°€í•œ 반면 ë‚´êµ­ì¸ í•´ì™¸ì—¬í–‰ê°ì€ 약 78.4% ì¦ê°€í•˜ì—¬ 관광수지 ì ìžê°€ ê°ˆìˆ˜ë¡ í™•ëŒ€ë˜ê³  있다. 현재 ìš°ë¦¬ë‚˜ë¼ ê´€ê´‘ ì‚°ì—…ì€ í•˜ë“œì›¨ì–´ ì¤‘ì‹¬ì˜ ê°œë°œë¡œ 세계시장 변화 ë° êµ­ë‚´ì™¸ 관광ê°ì˜ 트렌드 ë³€í™”ì— ëŒ€ì‘í•˜ê¸°ì— ì–´ë ¤ìš´ 한계ì ìœ¼ë¡œ 지ì ëœë‹¤.
특히 서울, 경기, 제주, 부산 등 대ë„ì‹œ ìœ„ì£¼ì˜ ëŒ€ë„ì‹œ 중심 관광 편중현ìƒìœ¼ë¡œ 단조로운 쇼핑 ìœ„ì£¼ì˜ ê´€ê´‘íŒ¨í„´ì„ ë³´ì´ë©° 관광지 매력ë„ì— ë‚®ì€ í‰ê°€ë¥¼ 해결해야한다. 특히 관광 ê²½ìŸë ¥ê³¼ ê´€ë ¨ëœ ì¼ë¶€ë¶„야는 중하위권으로 관광서비스 ì¸í”„ë¼ (50위), 관광정책 우선순위(63위), 가격경ìŸë ¥(88위)ë¡œ 나타나 관광콘í…ì¸ ì˜ ë‹¤ì–‘í™”ê°€ 필요하다.

문화체육관광부(2018), 외래관광ê°ì‹¤íƒœì¡°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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