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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포커스

패션테크, 기술을 입다
고객 맞춤형 디자인부터 생산까지, '위드인24'

지난 4월, 대한민국 패션의 메카 동대문이 첨단 기술과 함께 변신에 나서며 패션과 ICT 기술이 융합된 개인맞춤형 의류 제작과 선택의 시대가 열렸다. 패션과 첨단 기술이 융합된 패션테크는 '위드인24'를 개관함에 따라 패션의 기술화, 기술의 생활화로 한층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글. 사진 최미연

Q '위드인24'어떤 곳인가?
'위드인24'는 한국패션산업협회와 서울시, 산업통상자원부의 새로운 사업 개인맞춤형 의류생산 매장으로서 국내 최초, 최신의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소비자의 개성과 니즈에 맞춰 의류를 제작하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신개념의 패션 매장이다.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으로 약 120여 벌의 의상이 있는 이곳은 여성복과 남성복으로 구분되어 있고, 슈트부터 캐주얼 의류까지 다양한 분위기에 어울릴 수 있는 옷을 구성해 놓았다. 위드인24는 크게 세 가지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다. 의상을 직접 만져보고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는 쇼룸과 준비된 의상을 입고 벗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모두 착용해 볼 수 있는 피팅 섹션, 그리고 의상을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섹션으로 구성됐다.
Q 위드인24 시스템 무엇인가?
마음에 드는 의상이 있다면 픽! 의상을 피팅하고 싶다면 의상을 들고 피팅룸으로 향할 것이 아니라 소재를 느껴보고 디자인을 눈으로 확인한 뒤, 매장에 마련된 키오스크로 향하면 된다.
키오스크는 위드인24의 메인 섹션이자, 쇼룸의 의상을 입어볼 수 있는 3D 피팅존이다. 기존에는 마음에 드는 옷을 여러 벌 고르고 직접 피팅을 해 보았다면, 더 이상 여러 옷을 한 번에 들고 피팅룸으로 향하는 경험은 하지 않아도 된다. 위드인24의 3D 피팅존은 피팅시 입고 벗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신개념 피팅 시스템이다. 키오스크 앞에 서면 자동으로 인물을 인식하며, 본인의 모습과 비슷한 캐릭터 형성이 가능하다. 캐릭터 선택이 끝났다면 생각했던 의상을 선택해 피팅해볼 수 있다.
피팅 체험이 끝났다면 이제 직접 구매할 차례다. 최신 첨단 기술을 접목한 매장인 만큼 위드인24는 독특한 주문 시스템을 갖췄다. 주문 전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까지 가능하다. 매장 끝에 위치한 3개의 화면은 선택한 의상을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위드인24의 핵심 존이다. 이곳에서 고객은 패턴, 컬러, 길이 등을 직접 고를 수 있어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아이템을 주문할 수 있다. 결정한 뒤 주문자의 이름을 넣으면 끝. 나만의 의상이 3D 제작 소프트웨어를 통해 24시간 안에 완성된다.

24시간 맞춤의류 생산과정

  • 매장 방문
  • 기본 디자인 선택
  • 기본 디자인 선택
  • 디자인 커스텀 시스템
  • 원부자재 선택
  • 360도 디자인 확인
  • 신체치수 체촌
  • 신체치수 반영한 아바타를 통해 사이즈 피팅 시뮬레이션 (CLO 시스템)
  • 디자인커스텀 시스템
  • 생산관리시스템
  • 생산관리시스템
  • 생산관리시스템
Q 위드인24의 특징은?
위드인24의 가장 큰 특징은 국내 최초 최신 ICT 기술과 패션의 융합으로 소비자의 개성과 니즈에 맞춘 개인맞춤형 의류를 제작해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는 점이다.
소비자는 디지털 룩북에서 의상을 선택하고 소비자와 흡사한 아바타를 통해 가상 착장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D 디자인 커스텀을 통해 자신에게 어울리는 의상을 디자인 할 수 있고, 소재와 길이 등 개인맞춤형 의상을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위드인24는 아직 시범매장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패션산업의 트렌드 결정주체가 패션기업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면서 소비자의 취향과 요구를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Q 위드인24와 같은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기술 융합과 디지털 진화를 통해 패션산업의 미래 성장 동력을 찾고, 한류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패션에 대한 외국인 관광객의 관심도가 높아진 가운데 섬유패션 생태계와 5G,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사업화 모델 창출과 기술 개발에 대한 확장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5G 기술이 생활 요소에 적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앞으로도 더욱 확대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들의 생활에서 5G 기술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Q 앞으로의 계획이나 목표는?
디지털 생태계의 진화를 통해 한국의 패션산업 성장과 세계적 패션산업 변화를 선도하고 ICT 패션융합 개인맞춤형 의류 신산업을 선도하고자 한다.
패션의 메카인 동대문에 자리를 잡은 이유도 그 중 하나다. 동대문에서 원부자재조달부터 기회그 디자인, 생산, 유통 등 원스톱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3D를 활용한 가상의상 제작과 FX 미러 등 패션과 ICT 융합 기술 트렌드를 확산하고 상용화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한국패션산업협회]
김정하 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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