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노력
1. 산업현장 인력수급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디자인·문화콘텐츠 ISC 사업 전반의 일자리 창출 기능 강화
- 취업 역량 강화 교육프로그램 및 2021년 디자인·문화콘텐츠 분야 온라인 잡페어(job fair) 개최·운영
- 구직자 대상 모의 면접, 취업 상담 및 취업 컨설팅 제공을 통해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취업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지원프로그램 제공
- 취업을 희망하는 인재들과 성장 가능성은 크지만 구인난을 겪고 있는 디자인·문화콘텐츠 분야 기업 간의 인재 매칭 수시 지원
-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비대면 교육솔루션(콘텐츠, 교육 운영)에 대한 현장 수요 대응
- 코로나19로 인해 특성화고등학교 현장 실습 기회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체험형 비대면 교육콘텐츠를 제작하여 활용·확산 추진
- 특성화고등학교 정규 교육과정 內 개설된 디자인 교과 수업에 활용될 수 있는 온라인 기반 맞춤형 교육콘텐츠 개발
2. 사무국 전담 인력 역량을 기반으로 부처별 재정사업을 활용하여 취업 취약계층의 새로운 취업 기회 창출 노력
- 디자인·문화콘텐츠 분야 산업생태계 기반 구축 및 혁신성장을 위한 창작지원 및 전문인력 역량 강화를 위한 융합형 교육 지원
-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변화 요구에 맞추어 산학 연관 교육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프로젝트 기반 교육 운영을 지원하는 창의융합인재 육성
-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의 기획, 제작의 효율화, 새로운 유통·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 산업계 실수요 연계 프로젝트 운영
- 청년층 등을 대상으로 산업·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직무훈련으로써 인력 미스매칭 해소 지원
- 공동훈련센터, 산업·업종별 관련 기업, 산업별 인자위 등과 협업체계를 구축 및 수요조사를 통한 훈련과정 개발 등의 역할 수행
주요 성과
1. 일자리 창출: 온라인 잡페어
- 잡페어 통계
개최횟수 |
이슈리포트 |
취업콘텐츠 |
구직인원 |
구인기업 |
구직성공인원 |
3회 (상반기 2회, 하반기 1회) |
26,433건 (문자·E-Mail 발송) |
55,462건 (Youtube, 문자 등 제공) |
908명 (상반기 2회, 하반기 1회) |
792개사 (상반기 2회, 하반기 1회) |
147명 (2021.11월 기준, 진행 중) |
- Social Value 집중
- 타사업 일자리 미션 추가
- 청년 맞춤형 훈련 강화
2. 새로운 취업 기회 확대
- 직업 훈련 현장성 강화
수요조사 결과를 반영한 산업계 맞춤형 직업훈련과정 개설·운영(16개 과정)
- 신기술 직업능력 개발 지원
홀로그램·AI 융합형 인력양성 및 잡매칭 프로그램 운영(2개 과정, 총사업비 6.4억 원)
- 비대면 직무교육 솔루션
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 대상 비대면 인턴십 영상 콘텐츠 개발·확산 예정(6편)
활용방안
- 정책 연구·조사 역량 강화
최근 대졸 인력의 취업 현황, 경로, 훈련수요 등의 실태조사를 통해 디자인·문화콘텐츠 산업 및 연관 산업에서 교육과정, 인력양성 정책 수립 근거자료로 활용
- 현장 목소리를 지속 청취하여 실질적 지원을 통한 정책 체감도 제고
디자인·문화콘텐츠 산업 및 연관 산업에서 지역 청년 일자리 수요 창출·확대 지원에 중점
2021년도 직업능력개발 유공 포상 전수식
- 디자인문화콘텐츠ISC 국무총리 포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