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입기

금융 ISC

2021년도 ISC 주요 사업 추진성과

사업 추진성과 요약

분류 사업명 사업내용 추진성과
고유기능 산업인력 현황자료 조사·분석 금융·보험산업의 인력현황 분석 및 시사점 도출 ㅇ(12월) 4차 산업혁명 진전에 따른 금융IT부문 신규 직무 조사·개발
- ISC 참여기관, 산업계 등에 보고서 공유
분기별 이슈리포트 금융ㆍ보험업계 인적자원 개발 관련 동향 수집, 분석 ㅇ(1Q)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금융소비자 보호
ㅇ(2Q) ESG 금융 동향과 시사점
ㅇ(3Q) 퇴직(예정)자 재취업지원서비스 금융업권 업무담당자 핸드북
ㅇ(4Q) 디지털자산 시장의 성장과 금융산업의 대응
일자리 연계 사업 금융·보험ISC 청년아카데미 (제1­2기) ㅇ(7월) 취업준비생 대상 금융 직무·취업 관련 정보 및 1:1 취업컨설팅 제공
- 수료자 129명(만족도 4.5/5.0)
자율기획사업 금융ㆍ보험 특화 재취업지원 프로그램 전직지원 서비스
업무담당자 교육
ㅇ(6월) 금융·보험업계의 전직지원서비스 인식 제고 및 관련 서비스 활성화
- 수료자 17명(만족도 4.0/5.0)
금융권
퇴직(예정)자 펀드투권인 전환 지원
ㅇ(9월, 11월) 실무 중심 교육을 통한 투자권유 Skill-Up 및 재취업 지원
- (부산, 9월) 수료자 16명(만족도 4.8/5.0)
- (수도권, 11월) 수료자 13명(만족도 4.2/5.0)
금융권 퇴직(예정)자 강사 양성 ㅇ(12월) 실습 위주 개별지도를 통한 금융·보험 분야 강사 양성 지원
- 수료자 18명(만족도 4.8/5.0)
핀테크기업 대상 소비자보호 과정 금융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신규 직무능력 제고 지원 ㅇ(12월) 전자금융 및 투자자보호 관련 법령에 대한 융복합인재 양성
- 수료자 34명(만족도 4.3/5.0)

고유기능

산업인력 현황자료 조사·분석

사업 목적

금융·보험 산업동향 및 인력수요 분석 → 인력수요 유망분야 발굴 및 동 분야에 대한 지원방안 제시
ㅇ `21년 현황조사는 금융산업 내 디지털전환 가속화에 따라 금융IT분야 인력수요 및 필요직무 등을 중심으로 조사·분석 수행

추진 방법

IT분야 역량체계인 ITSQF* 기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전문가 의견수렴, 데이터분석 등을 통해 시사점 도출(정보기술ISC와 협업)
* IT Sectoral Qualifications Framework : NCS 기반으로 학위, 자격, 직업훈련, 현장경력 등 다양한 역량요소를 계량화한 IT산업분야 역량 인정체계

결과/제언

핵심 직무인 IT시스템관리, 응용SW개발 및 데이터분석에 대한 훈련운영 계획서, 역량평가 체크리스트를 제시
ㅇ 위 3개 분야 이외 금융IT 타 직무로 훈련·평가체계 확대와 퇴직자 재취업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 필요성을 제기

분기별 이슈리포트

사업 목적

금융ㆍ보험산업 내 인적자원개발 관련 정보·동향을 수집ㆍ분석하여 산업 내 참여기관에 시사점 및 대응방안 제시

발간 실적

① (1분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금융소비자 보호
ㅇ 금융·보험산업의 디지털 전환 심화로 비대면 금융서비스 강화 → 대면영업 중심 규제체계에서 예상치 못한 다양한 소비자 보호 문제* 제기
* 금융소외, 비대면채널 분쟁, AI 알고리즘 오류, 개인정보 유출·오남용, 착오거래 등
ㅇ 관련 분야에 대한 업권별 소비자보호 표준교육과정 마련·확산, 상품·서비스 개발인력으로의 교육 확대 및 소비자보호 담당 인력 확대 등을 제언

② (2분기) ESG 관련 금융 동향과 시사점
ㅇ ESG paradigm 확산으로 국내·외의 ESG 인프라도 지속 확충* 중이며,
* 녹색분류체계(Green Taxonomy), 채권발행·공시 가이드라인, 외부평가제도 등
- 금융회사의 ESG 참여 및 투자(자산운용, 상품개발)도 지속 증가 중
ㅇ 단기적으로 자산운용, 상품개발 인력에 대한 ESG 교육 제공*, 장기적으로 ESG교육과정 대학교육 편입, 자격제도 도입을 제언
* [유사 사례] CFA Certificate in ESG Investing(130시간), PRI Academy(25시간)

③ (3분기) 퇴직(예정)자 재취업지원서비스 금융업권 업무담당자 핸드북
ㅇ 퇴직(예정)자에 대한 재취업지원서비스* 확대를 위해 관련 핸드북 제작·배포
* 1000인 이상 대기업의 50세 이상 비자발적 퇴직(예정)자에 재취업지원서비스 제공 의무화
- 관련 교육과정, 성공/실패 사례, 정보획득 방법 등 실무 중심으로 구성하여 현업에서의 동 핸드북 활용도 제고

④ (4분기) 디지털자산 시장의 성장과 금융산업의 대응
ㅇ 민간기관 주도 디지털자산 시장 성장세 지속 중이며, 투자자보호를 위한 규제 정비, 중앙은행의 CBDC 도입도 병행 추진 중
- 글로벌 금융기관 주도로 디지털자산 관련 자산관리, 수탁업무를 시작하였으며 중개 등으로 서비스 범위 확대 중(국내는 수탁업무 중심)
ㅇ 기술, 제도·법령 등에 대한 총괄적 이해에 인력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관련 기관간 협력에 기반한 융·복합 교육체계 마련을 제언

일자리 연계 사업

사업 개요

산업 내 인적자원을 활용한 취업 지원 사업
ㅇ 취업준비생 대상 금융·보험산업 관련 직무탐색, 취업정보 제공

추진 실적

취업준비생(만 35세 이하) 대상 교육 후 수료자 대상 1:1 컨설팅 진행(청년아카데미 1-2기, `21.7월)
ㅇ 금융업종별 직무이해, 취업정보(자기소개서/면접) 등 교육
※ 수료자 129명, 만족도 4.5점(5점 만점 기준, 이하 동일)
ㅇ 수료자 중 45명에 대해 자기소개서 첨삭, 모의 면접 등 1:1 심층 컨설팅 제공

자율 기획 사업

금융ㆍ보험 특화 재취업지원 프로그램

사업 목적

금융기관의 전직지원서비스에 대한 인식 개선 및 퇴직(예정)자에 대한 컨설팅을 통한 구체적 전직계획 수립 지원
※ 금융·보험ISC의 재직자 퇴직인식 보고서(`20.11월)를 통해 전직 준비에 대한 재직자의 낮은 인식, 기업의 전직지원서비스에 대한 준비 미흡 등이 확인

추진 실적

① 전직지원 서비스 업무담당자 교육(`21.6월)
ㅇ 재취업지원서비스 운영 경험 보유기업이 소수*인 점에 착안 → 동 제도 운영주체에 대한 교육 및 운영주체 간 정보교류 네트워크 구축 지원
* 1,000인 이상 기업 재취업지원서비스 제도 운영 비율 : 19.5%(‘19년 사업체노동력조사)
ㅇ 금융‧보험업권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퇴직(예정)자의 재취업 지원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실무교육 및 담당자간 네트워크 구축 지원
- 교육과정은 퇴직자 심리 이해, 취업알선 정보 활용 및 전직지원 운영사례 등으로 구성하여 교육내용을 현장에 바로 적용 가능토록 구성
※ 수료자 17명, 만족도 4.0점

② 금융권 퇴직(예정)자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전환 지원(`21.9월, 11월)
ㅇ 지점 영업인력 축소에 대비하여 개인별 금융서비스 수요 증가하고 있는 점에 착안 → 투자권유대행인을 전직 적합 직종으로 선정
ㅇ 교육과정은 금융상품, 고객상담 기법 및 시너지영업 사례 등으로 구성하여 교육내용을 영업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토록 지원
※ [부산(9월)] 수료자 16명, 만족도 4.8점, [수도권(11월)] 수료자 13명, 만족도 4.2점

③ 금융권 퇴직(예정)자 강사 양성(`21.12월)
ㅇ 재직 중 습득한 전문지식을 전직에 활용하는 방안으로 퇴직(예정)자 대상 강사양성 프로그램 기획
- 강의안 작성, 시연 등 실습 위주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강사로의 전직 지원
- ISC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운영 후 기업 재취업 지원서비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별 금융기업과 프로그램 공유 예정
※ 수료자 18명, 만족도 4.8점

핀테크기업 대상 소비자보호 과정

사업 목적

핀테크기업 임직원의 금융법령 전반에 대한 이해도 제고 지원
※ 온라인 플랫폼 규제이슈 제기(`21.9월) 이후 핀테크기업의 관련 교육수요에 대응

추진 실적

금융소비자보호법령, 전자금융관련법령, 개인정보보호및 핀테크 혁신 지원제도 등으로 교육과정을 구성·운영(`21.12월)
ㅇ 핀테크 사업 수행에 필요한 법령·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
ㅇ 다양한 Case Study를 포함하여 교육결과의 실무활용성 강화
※ 수료자 34명, 만족도 4.3점

핀테크기업 소비자보호 교육과정 교육 사진

1.png

21년 금융권 재직, 퇴직(예정)자 대상 강사양성과정사진

강사
2.png
수강생 발표
3.png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기
처음으로